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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기본 전략 : 4P , SWOT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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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직장인 열씨미입니다. 

오늘은 마케팅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4P SWOT분석에 대해 소개해볼게요!


 

4P

4P란 마케팅 과정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입니다.

Product/Price/Place/Promotion

이렇게 4가지를 4P 라고 부릅니다!

 


Product

제품 혹은 서비스

 

중요한 포인트 :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하는지' 이에 따라 제품의 가치가 정해지고

경쟁력이 생기기 때문에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Price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

 

책정된 가격 뿐만 아니라 고객이 기꺼이 결제하고자 하는 금액포함하는 개념!

가격은 낮추는 전략도 있고, 가격을 올리는 프리미엄 전략도 있죠.


Place

 유통과정

 

어떤 경로를 통해 소비자에게 도달할지 결정하는 것을 의미하는 개념이에요!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곳으로 노출을 극대화할 수도 있고

예를들면 잘 알고 계신 애플과 같이 자체 전문점을 통해 유통비용을 줄일 수도 있어요.

 

 


 

Promotion

 

소비자가 구매하게끔 촉진시키는 것

 

우리가 보통 광고나 홍보로 받아들이는 행동을 포함하여,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행동을 모두 포괄합니다!

 


 

SWOT 분석

 

기업의 내부적 상황과 외부적 상황을 비교하여

경쟁에서 유리한 지점을 찾는 전략

SWOT분석이라고 합니다.

SWOT : Strength/Weakness/Opportunity/Threat

S와 W는 내부 요소, O와 T는 외부 요소를 뜻합니다!

S : 기업의 강점, 회사 자체적 역량에 의한 경쟁력

W : 부족한 제품력으로 인한 불리한 내부요소

O :외부적인, 유리한 외부 환경

T : 외부적인, 불리한 외부 요소 (기업의 자체 요인과 무관한)

 

일반적으로 전략을 구상할 때,

한 가지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SO, WT, ST 등 각 상황을 묶어가면서

돌파구를 찾는 편입니다.

 


 

오늘은 마케팅 기본전략인

4P와 SWOT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제 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열씨미! 아자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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