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IT 프로젝트 용어 모음집 (프로젝트 약어)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직장인열씨미입니다 : ) 

오늘은 IT 프로젝트에 처음 참여하였을 때

머리에 지진이 났었던 때를 떠올리며, 

IT 프로젝트 용어(프로젝트 약어) 모음집을 공유해볼게요!


PM 용어

효과적인 제품&프로젝트 관리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하는

PM이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핵심 용어를 먼저 정리해 보면..

 

MVP

(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실행 가능 제품)

제품 개발 초기에 출시 가능한 최소한의 기능을 갖춘 제품

목적 : 초기 테스트와 사용자 피드백 수집 목적

Agile

(애자 일어)

소프트웨어 개발과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접근법

반복적이고 유연한 접근법

작은 주기로 일을 나누어 진행 &

지속적 개선과 고객 피드백을 중요시함

Scrum

(스크럼)

애자일 방법론 中 하나

개발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레임워크

일정한 주기로 짧은 개발 주기인 스프린트를 진행 & 개발자들과의 원활한 협업 강조

User Story

(사용자 스토리)

사용자의 관점에서 제품의 요구사항을 간결하게 기술하는 방법

목적 : 유저의 목표&기대하는 결과 설명 & 제품 개발의 방향성 제시

Stakeholder

(이해관계자)

프로젝트나 제품에 영향을 주거나 영향을 받는 개인, 그룹 또는 조직

이해관계자는 제품의 성공을 위해 고려되어야 하는

이해관계와 이들 간의 관계를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주요 성과 지표)

제품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핵심적인 지표

목적 : 제품의 목표와 성과 추적, 성과 개선을 위한 기준으로 활용

Roadmap

(로드맵)

제품의 비전과 전략을 시각적 표현한 계획서

로드맵은 제품의 발전 방향과 중요한 기능들의 일정을 보여주어야 함!

목적 : 팀과 이해관계자들이 제품의 방향성을 이해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하는 것

Backlog

(백로그)

제품의 개발에 필요한 작업 목록

백로그에는 우선순위와 작업의 세부사항이 기록되어 있음

목적 : 스프린트* 계획 및 우선순위 결정에 사용됨

*스프린트 : 개발 방법론에서 시간 단위로 나누어진 개발 주기

Risk Management

(위험 관리)

프로젝트나 제품 개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실별, 평가, 관리하는 활동

목적 : 예측하고 대비하는 것, 프로젝트의 성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기!

 

PM 직무

PM은 제품 기획부터 출시까지의 프로젝트를 책임지는 사람으로서

다양한 부서와의 협업이 필수인 직무이다.

따라서 다른 부서들에게 핵심적인 용어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

🔦어떤 부서와 협업을 하는지 정리해 보자면..

1. 개발 부서

PM으로 일하며 가장 밀접하게 협업하게 되는 부서

요구사항 협의

개발 일정 협의/조율

작업 우선순위 협의/조율

기술적 제약 사항을 공유하여 제품 개발 방향 설정

제품 테스트와 배포 관리

...ETC

개발자와 협업을 밀접하게 하기 때문에

개발자들만의 용어와

개발자들의(?) 성격을 잘 이해해야 한다!

2. 디자인 부서

제품의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디자인 부서와도 밀접하게 협업

사용자 요구 사항을 이해하여 이를 반영한 제품 디자인 개발

서비스 디자인의 리뷰와 피드백을 통해 서비스 디자인의 일관성&품질 관리

제품 브랜딩 요소 논의

제품 시각적인 요소 논의

...ETC

3. 마케팅 부서

제품의 마케팅 전략 수립&홍보 활동을 위해 협업

시장 조사&경쟁 분석을 수행하여 마케팅 전략 계획

제품의 출시 일정 협의

홍보 전략 협의

고객 피드백 수집→분석→제품 개선 방향 설정

..... ETC

 

 

PM 용어

다양한 부서와 소통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PM 용어 정리

 


개발 부서와 소통하기 위한 필수 용어

개발자와의 원활한 소통은 제품 개발과 효율적인 협업을 위해 필수이다.

제품의 품질 향상, 개발 일정 준수, 사용자 만족도 향상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개발자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은 PM에게 꼭 필요하다!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API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간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

개발자들은 API를 통해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

PM은 개발자와 협업하여 필요한 API 사양과 기능을 정의하고

문서화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Sprint

(스프린트)

Sprint는 Agile/Scrum 개발 방법론에서 시간 단위로 나누어진 개발 주기

보통 1주일부터 4주까지의 기간으로 설정되며,

해당 기간 동안 개발자는 일정한 작업을 완료하고 제품의 일부 기능을 구현한다.

PM은 스프린트 계획 및 우선순위를 관리하고

개발자와 함께 작업을 추진해야 한다.

Deployment

소프트웨어나 애플리케이션을 실제 환경에서 실행 가능하게 배포하는 것

개발자와 협력하여 제품이 안정적으로 배포되고

사용자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한다.

배포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하여 개선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Bug

버그는 소프트웨어나 애플리케이션의 오류나 결함

개발자와 협력하여 버그를 관리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며,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을 줘야 하며,

버그의 심각성과 영향을 평가하고,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버그를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Technical Debt

개발 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생기는 코드나 기술적인 결함

개발자와 협력하여 기술적인 부채를 관리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Technical Debt가 늘어날수록 유지 보수 및 기능 개선이 어려워지므로,

PM은 이를 최소화하는 전략 수립이 필수!

 

디자인 부서와 소통하기 위한 필수 용어

디자이너와 원활히 소통하고 이해하는 능력은 제품의 디자인 품질과

사용자 경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를 통해 제품의 시각적인 매력과 기능을 향상시킬 수도 있고,

사용자의 만족도도 높일 수 있을 것!

UX/UI

(User Experience/User Interface)

UX는 사용자 경험을 의미

UI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의미

PM은 UX/UI 용어와 개념을 이해하여 디자이너와 함께

제품의 사용자 경험과 인터페이스를 개선할 수 있어야 한다!

 

 

Wireframe

(와이어 프레임)

Wireframe은 디자인의 구조와 레이아웃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

PM은 디자이너와 협업하여 Wireframe을 사용하여

제품의 디자인 방향을 논의하고 공유할 수 있다!

 

 

Mockup

(목업)

제품의 디자인 요소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정적인 모형

 

PM은 디자이너와의 소통을 통해 Mockup을 검토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여

디자인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확인할 수 있다!

 

Prototyping

(프로토타입)

제품의 초기 모델 또는 시제품을 만드는 과정

디자이너와 협력하여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하여

제품 디자인의 개선 방향을 확인할 수 있다!

 

 

Branding

(브랜딩)

제품이나 회사의 브랜드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전략적인 활동

PM은 디자이너와 협력하여 제품의 브랜딩 요소와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Typography

(타이포그래피)

글꼴과 텍스트 스타일을 선택하고 조합하는 디자인 요소

디자이너와 함께 효과적인 타이포그래피를 결정해야 하며,

제품의 읽기 쉬움과 시각적인 효과를 고려해야 한다!

 


 

마케팅 부서와 소통하기 위해 알아야 할 PM 용어

PM이 마케터와 원활하게 소통하면 제품의 마테이 전략과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제품 출시&마케팅 활동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고,

유저에게 가치 있는 제품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마케팅 부서와의 원활한 소통은 필수 중에 필수!

Target Audience

(타겟 대상)

마케팅에서 Target Audience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타겟으로 하는 특정한 그룹이나 대상

PM은 마케터와 함께 Target Audience를 정의하고

이해하여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에 반영해야 한다.

Marketing Strategy

(마케팅 전략)

제품 또는 서비스의 홍보 및 판매를 위해 채택되는 계획과 방안

PM은 마케터와 협력하여 제품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중요한 역할이다.

Campaign

(캠페인)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련의 마케팅 활동과 광고 활동을 진행하는 것

PM은 마케터와 함께 캠페인 목표와 전략을 설정하고

실행하는 과정에 참여한다.

Conversion Rate

(전환율)

전환율은 마케팅 활동에 의해 사용자가

실제로 제품을 구매하거나 원하는 행동을 취하는 비율

PM은 마케터와 함께 전환율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제품 개선에 반영할 수 있다.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 수익률)

ROI는 특정한 투자의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

목적 : 마케팅 활동의 효과를 평가하는 데 사용

PM은 마케터와 함께 제품의 마케팅 투자에 대한 ROI를 추적하고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결정할 수 있다.

 


 

오늘은 제가 정리해놓았던 IT 프로젝트 용어/약어 모음집을 

공유해보았습니다!

 

제 모음집이 도움이 되길 바래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