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직장인 열씨미입니다.
오늘은 마케팅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4P와 SWOT분석에 대해 소개해볼게요!
4P
4P란 마케팅 과정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입니다.
Product/Price/Place/Promotion
이렇게 4가지를 4P 라고 부릅니다!
Product
제품 혹은 서비스
중요한 포인트 :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하는지' 이에 따라 제품의 가치가 정해지고
경쟁력이 생기기 때문에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Price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
책정된 가격 뿐만 아니라 고객이 기꺼이 결제하고자 하는 금액도 포함하는 개념!
가격은 낮추는 전략도 있고, 가격을 올리는 프리미엄 전략도 있죠.
Place
유통과정
어떤 경로를 통해 소비자에게 도달할지 결정하는 것을 의미하는 개념이에요!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곳으로 노출을 극대화할 수도 있고
예를들면 잘 알고 계신 애플과 같이 자체 전문점을 통해 유통비용을 줄일 수도 있어요.
Promotion
소비자가 구매하게끔 촉진시키는 것
우리가 보통 광고나 홍보로 받아들이는 행동을 포함하여,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행동을 모두 포괄합니다!
SWOT 분석
기업의 내부적 상황과 외부적 상황을 비교하여
경쟁에서 유리한 지점을 찾는 전략을
SWOT분석이라고 합니다.
SWOT : Strength/Weakness/Opportunity/Threat
S와 W는 내부 요소, O와 T는 외부 요소를 뜻합니다!
S : 기업의 강점, 회사 자체적 역량에 의한 경쟁력
W : 부족한 제품력으로 인한 불리한 내부요소
O :외부적인, 유리한 외부 환경
T : 외부적인, 불리한 외부 요소 (기업의 자체 요인과 무관한)
일반적으로 전략을 구상할 때,
한 가지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SO, WT, ST 등 각 상황을 묶어가면서
돌파구를 찾는 편입니다.
오늘은 마케팅 기본전략인
4P와 SWOT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제 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열씨미! 아자아자!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IT 프로젝트 용어 모음집 (프로젝트 약어) (0) | 2024.08.07 |
---|---|
[IT/앱] 2024 모바일 앱 트랜드 _ 2023년 한국인이 가장 많이, 오래, 자주 사용한 앱은 무엇이었을까? (0) | 2024.08.07 |
PMF(Product Market Fit) l PMF 측정지표 (정량적, 정성적), PMF를 찾는 방법(MVP, 린프로덕트 프로세스) (0) | 2024.08.07 |
[카피라이팅] 카피라이팅 기본 구조, 카피 쓰는 법, 카피의 중요한 목적, 꿀팁, 워딩설정방법? (0) | 2024.08.07 |
[직장인 용어 정리]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직장인 회사생활 업무용어 줄임말 모음집 (0) | 2024.08.07 |